교과 과정

교과과정 체계도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교과과정

강의,시간(H)
학년 학기 과목종별
컴공 / 정통
학정번호 교과목명 학점 강의 실습
11필수교양YHL1015컴퓨터프로그래밍331
2필수교양YHL1013프로그래밍실습331
21필수교양YHL1010공업수학(I)331
필수교양YHL1012이산구조331
전필CSE2003데이타구조론331
전선ITD2004객체지향프로그래밍331
전선ITD2007Unix 시스템331
전선ITD2006전자공학개론331
- / 전필ICE2003회로이론331
2필수교양YHL1011공업수학(II)331
필수교양YHL1014확률 및 통계331
전필ITD2008논리회로설계331
전선ITD2003웹프로그래밍331
전선ITD2005어셈블리언어331
전선 / -CSE2004화일처리론331
- / 전필ICE2001신호 및 시스템331
31전필 / 전선ITD3001운영체제331
전필 / 전선ITD3002컴퓨터구조론331
전선CSE3008확률및랜덤변수331
전선ITD3008윈도우프로그래밍331
전선ITD3009선형대수331
전필 / -CSE3003프로그래밍언어구조론331
전선 / -CSE3005"오토마타,계산론,형식언어"331
- / 전선ICE3002통신시스템331
- / 전선ICE3005전자회로331
2전선 / 전필ITD3005 데이터통신331
전선ITD3004데이터베이스331
전선ITD3003마이크로프로세서331
전선ITD3010임베디드하드웨어설계331
전선 / -CSE3004인공지능331
- / 전선ICE3003디지털통신331
- / 전선ICE3004디지털신호처리331
전선CSE3001수치해석331
전선ITD3007시스템프로그래밍331
41전선ITD4001IT 종합설계1221
전선ITD4011임베디드시스템331
전선ITD4010컴퓨터네트워크331
전선ITD3012멀티미디어시스템331
전선ITD3011영상처리331
전선ITD3013의료데이터베이스331
전선ITD4007컴퓨터시뮬레이션331
전선 / -CSE4005컴파일러설계331
전선 / -CSE4006병렬처리론331
전선 / -CSE3009소프트웨어구조및설계331
전선 / -CSE3010소프트웨어패턴이론및실험331
- / 전선ICE4003무선통신331
2전선ITD4002IT 종합설계2221
전선ITD4021모바일프로그래밍331
전선ITD4005정보보안331
전선 / -CSE3007알고리즘분석331
전선 / -CSE4004소프트웨어공학331
전선 / -CSE4001정보검색331
전선 / -CSE4002컴퓨터그래픽스331
- / 전선ICE4009영상통신331
- / 전선ICE4005이동통신331
전선ITD4004실시간시스템331
전선ITD4014네트워크프로그래밍331
3,41전선ITD4022학부연구(1)200
전선ITD4017IT현장실습(1)102
전선ITD4018IT현장실습(2)102
2전선ITD4023학부연구(2)200
전선ITD4019IT현장실습(3)102
전선ITD4020IT현장실습(4)102
1,2전선ITD3015IPP장기현장실습(1)204
전선ITD3016IPP장기현장실습(2)204
전선ITD3017IPP장기현장실습(3)204
전선ITD3018IPP장기현장실습(5)204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필수교양 교과목



YHL1015 컴퓨터프로그래밍(Computer Programming)
컴퓨터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언어를 사용한 프로그램 작성 방법을 공부한다. C언어를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고 컴퓨터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기술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YHL1013 프로그래밍실습(Programming Practice)
컴퓨터프로그래밍 과목에서 배운 프로그래밍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문제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YHL1010 공업수학(I)(Engineering Mathematics(1))
선형미분방정식, 멱급수, 직교함수, 라플라스 변환, 벡터, 행렬식, 퓨리에 급수, 편미분방정식 등 공학 전공에 필요한 수학적 기초를 함양한다.

YHL1011 공업수학(II)(Engineering Mathematics(II))
벡터, 벡터장, 행렬이론, 복소해석, 직교함수, Taylor Series, Laurent Series에 관한 수학적 이론을 공부하여 정보시스템 및 통신시스템을 이해하고 설계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YHL1012 이산구조(Discrete Mathematics)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전산학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수학적 개념에 관하여 소개한다. 집합, 관계, 확률, 명제, 논리, 부울 대수, 그래프이론, 함수, 나무 구조 등에 관하여 공부하며, 그 이론들을 컴퓨터에 적용하는 방법도 설명한다.

YHL1014 확률 및 통계(Probability And Statistics)
확률의 개념 및 정의, 확률변수, 이산형 및 연속형 확률분포, 조건확률, 독립형 그리고 일반적인 추정과 검정을 개략적으로 다룬다. 그리고 실제 자료분석을 다루기 위한 통계 패키지 사용법을 다룬다.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전공 교과목



CSE2003 데이타구조론(Data Structure)
프로그램 설계의 기본이 되는 여러 가지 데이터구조 및 그 성질에 대하여 공부한다. 특히 데이터구조와 알고리즘의 관계, 데이터구조를 이용한 여러 가지 주요 알고리즘들의 내용과 원리에 관하여 공부하고 주어진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작성 과정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데이터 표현 및 저장 방법에 관한 능력을 배양한다.

ITD2004 객체지향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익힌다. 특히, C 언어의 객체지향형 확장 언어인 C++ 언어의 문법체계를 습득하고, 실습을 통한 활용 능력을 증대시킨다. C++언어의 class 구조와 이를 이용한 C++언어의 객체지향적 특성인, encapsulation, inheritance, polymorphism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파악한다. 또한, constructor / destructor, overloading, templates, exceptions 등 C++언어의 기타 특징의 내용을 습득한다.

ITD2007 UNIX 시스템(Unix System)
UNIX / Linux 운영체제의 명령어들, 유틸리티 사용법, 쉘 프로그래밍, X-윈도우 및 UNIX / Linux 운영체제 상에서의 프로그램 개발 방법 등을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UNIX 및 Linux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ITD2006 전자공학개론(Introduction To Electronic Engineering)
전자공학에 대한 개요에 대해서 공부한다. 반도체 이론의 기초, 정류기, 트랜지스터회로, 전력 증폭기, 변복조 이론, 귀환회로 등을 공부하고, 간단한 회로의 설계 및 제작을 통해 아날로그 회로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ICE2003 회로이론(Circuit Theory)
회로의 기초이론과 회로 소자 모델을 이해한다. 키르히호프의 법칙, 회로에 관한 정리와 회로응답에 대해 살펴보고, 정현파회로, 가변회로의 공진, 결합회로, 비정현파 회로 등 여러 종류의 회로를 살펴본다. 그리고 컴퓨터를 이용한 회로해석법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ITD2008 논리회로설계(Logic Circuit Design)
디지털 시스템을 하드웨어로 구성하기 위한 기본 원리의 이해 및 실습을 수행한다. 이진 시스템, 부울 함수 및 논리 게이트에 대하여 공부하며, 조합회로와 순차회로의 분석과 설계 방법을 배운다. 또한 반도체 IC 칩들을 이용한 실습을 통하여 논리회로의 동작 원리와 설계 방법을 적용한다.

ITD2003 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웹 관련 통신 프로토콜과 웹 문서의 형식 및 웹 프로그래밍 기법을 포함한 웹 기반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사항들을 소개한다. HTTP 프로토콜, 동적 HTML, CSS 등의 웹 문서 형식과 자바스크립트, 서버측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한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웹 프로그램 방법을 공부한다.

ITD2005 어셈블리언어(Assembly Language)
CPU의 기본 연산을 제어하는 기계 명령어인 어셈블리 언어의 구조를 분석하고 하드웨어 구조와의 연관성을 이해한다. 특히, PC의 CPU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INTEL 80X86 계열 프로세서들의 명령어 집합과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고 고급 언어와의 연관 관계에 대해서도 다룬다. 그리고 어셈블리 언어의 다양한 분야에의 응용 기술을 습득한다.

CSE2004 화일처리론(File Structure)
프로그램 상에서 대용량의 정보를 저장, 관리, 이용하는 기법에 대하여 공부하며 이를 위한 주요한 데이타 구조에 대하여 학습한다. 특히 순차화일, 색인 순차 화일, 직접화일, 그리드 화일, 시그니쳐 화일 등 주요한 화일의 구성 기법에 대하여 공부한다. 그리고 해싱, B-트리, 트라이 등 고급의 데이타 구조 및 이를 이용하는 알고리즘들에 관하여 학습한다. 데이타구조론을 따라서 고급의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ICE2001 신호 및 시스템(Signal And System)
연속 및 이산 시간 신호와 시스템에 대한 수학적 모델링을 배우고, 신호의 다양한 변환 방법, 스펙트럼 해석등 시간과 주파수 영역에서의 신호와 시스템 해석 방법을 배운다.

ITD3001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컴퓨터시스템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인 운영체제(OS)의 기능과 내부구조를 분석하고, 프로세스 스케줄링, 프로세스 동기화 및 교착상태, 메모리 관리, 가상 메모리시스템 관리, 파일시스템 관리, 입출력 장치 관리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

ITD3002 컴퓨터구조론(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의 기본 구조와 동작 원리에 대하여 소개하고, CPU의 프로그램 실행과정, 인터럽트 처리 메카니즘, 산술 및 논리 연산처리의 원리, 기억장치의 설계, 입출력장치와 보조저장장치들의 내부 구조 및 상호연결 방법을 공부한다. 또한 새로운 첨단 컴퓨터 구조들과 프로세서 내부 조직을 분석하고 설계 원리를 설명한다.

CSE3008 확률및랜덤변수(Probability & Random Variables)
확률론의 기본 내용인 확률 axioms, 조건확률, Bayes’ rule, total 확률정리, 독립 사건 등의 내용을 다룬다. 또한 랜덤 변수의 개념을 파악하고, 랜덤 변수의 cdf 및 pdf의 정의 및 성질과 랜덤변수를 특정 짓는 주요 파라메터인 expectation 및 variance의 성질 및 랜덤 변수의 변환 함수에 대하여 알아본다. 또한 이와 같은 랜덤 변수의 모든 특징들이 multiple 랜덤 함수로 확장될 경우에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시간변화에 따른 랜덤변수의 확장형태인 랜덤 프로세서의 대하여 소개한다.

ITD3008 윈도우프로그래밍(Windows Programming)
윈도우즈 환경에서 MFC와 QT 등을 사용하여 이벤트 구동방식의 GUI 기반의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GUI 기반의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ITD3009 선형대수(Linear Algebra)
벡터공간의 구조, 행렬, 행렬식, 내적 공간, 고유벡터와 고유치, 유클리드 공간, 2차 곡면의 분류 및 텐서 등의 기 이론에 대하여 공부한다

CSE3003 프로그래밍언어구조론(Concepts Of Programming Languages)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기본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여 언어를 선택하거나 설계하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을 공부한다. 자료형, 제어 구조, 부프로그램, 예외 처리 등 프로그래밍 언어가 가지고 있는 모든 특성에 대한 것을 분석한다..

CSE3005 오토마타,계산론,형식언어(Introduction To Formal Languages)
전산과학의 기초가 되는 계산이론을 소개한다. 특히 계산에 대한 수학적인 형식화된 모델 및 형식 언어를 공부한다. 계산기의 추상적인 개념 모델인 Finite State Automata, Pushdown Automata, Turing Machine 등을 공부하며, 이에 대응하여 Regular grammar / language, Contex-free grammar / language, Context-sensitive grammar / language 를 공부한다. 또한 계산과 관련된 주요 주제인 decidability, computation of functions, computational complexity에 대해서 공부한다.

ICE3002 통신시스템(Telecommunication System)
통신시스템에 관한 개론, 신호 및 시스템의 수학적 표현방법, AM, FM, PM과 같은 Continuous-Wave 변조방식을 공부하고 Continuous-Wave 변조방식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의 잡음에 대해 공부한다. 통신시스템에 사용되는 확률 과정론에 대해 공부한다. 디지털 통신의 개론적 소개를 통해 디지털 통신과 아날로그 통신의 장단점을 파악한다.

ICE3005 전자회로(Electronic Circuits)
반도체 소자인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의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전자회로를 분석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디지털 시스템을 구성하는 소자가 어떻게 전자회로를 구현하는지를 배우고 전자 시스템의 전기적인 특성에 대한 이해를 습득한다.

ITD3005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s)
통신망 계층 구조 중 하위 계층에 속하는 물리 계층, 데이터링크 계층 및 매체접근제어 (MAC) 계층에 대하여 학습한다. 물리계층에서는 유무선 각 매체의 특성과 정보의 신호화 및 다중화 방법을 습득하고, 대표적인 통신망인 전화망, 케이블망, 이동통신망 및 위성통신망의 구조에 대하여 살펴본다. 데이터링크 계층에서는 프레임밍 방법, CRC 에러검출을 기반으로 하는 ARQ 프로토콜에 대한 배경 지식을 습득하고, 대표적인 링크 프로토콜인 HDLC 및 PPP에 대하여 알아본다. 또한, MAC 계층에서는 Aloha, slotted Aloha, CSMA / CD, CSMA / CA등 경쟁 기반 채널 획득 방법에 대한 배경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Ethernet, WiFi, Bluetooth 및 WiMAX 등 IEEE 802 통신망의 물리 계층 및 MAC 계층 프로토콜에 대하여 학습한다.

ITD3004 데이터베이스(Introduction To Database Systems)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DBMS의 기본 구조, 객체모델링 방법,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스키마 작성법, 정규화, SQR 등에 관한 것을 공부한다. 실습으로는 Oracle DBMS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ITD3003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processor)
각종 컴퓨터들의 CPU로 사용되고 있는 상용 마이크로프로세서들의 내부 구조와 동작 원리를 분석하고, 기억장치와 주변 입출력장치들과의 접속 방법 및 인터럽트와 DMA 제어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마이크로컴퓨터시스템의 설계 기술을 습득하며, 기본적인 어셈블리 프로그래밍 기법도 공부한다. 또한 최근 임베디드시스템의 핵심 소자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내부 구조와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도 분석한다.

ITD3010 임베디드하드웨어설계(Embedded Hardware Design)
하드웨어 기술언어(HDL)의 문법체계를 공부하고, HDL을 사용한 하드웨어 설계 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검증 방법을 습득하고 설계한 하드웨어를 FPGA로 구현하는 실습을 수행하여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필요로 하는 하드웨어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조합회로 및 순차회로, 산술장치, 인터페이스 회로, 간단한 프로세서 등 다양한 하드웨어들을 HDL을 사용하여 설계 및 구현을 하는 방법을 다룬다.

CSE3004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컴퓨터로 하여금 단순 계산만을 수행하는 기능 이상의 지능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들을 공부한다. 먼저 지능적인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가 되는 이론과 알고리즘을 공부한다. 특히 지식표현, 추론, 시각, 언어 등과 같은 인간이 보유한 주요한 지능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구현하는 기술에 대하여 공부한다.

ICE3003 디지털통신(Digital Communication)
디지털 통신을 위한 기반 지식인 디지털 신호처리 기법, Hardware구현 절차, 확률과정론을 복습한다. 디지털통신 시스템의 구조, 채널 용량, 기저 대역 전송 방식 및 ASK, FSK, PSK 등의 통과대역 디지털 변복조 방식에 대하여 알아보고, 효율적인 디지털 변복조 방식에 대하여 알아본다. MATLAB을 이용해 기저대역 전송방식의 비교 (antipodal signaling, unipolar signaling 방식 비교), 통과 대역의 BPSK, QPSK 전송방식의 비한다.

ICE3004 디지털신호처리(Digital Signal Processing)
디지털 신호 처리의 기초가 되는 샘플링 이론과 z-변환, DFT, FFT 알고리즘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이용한 디지털 필터 설계 및 응용 기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CSE3001 수치해석(Numerical Analysis)
방정식의 근사해법, 연립방정식의 근사해법, 보간다항식, 수치적미분적분법, 오차분석을 주로 FORTRAN 언어를 이용하여 해를 구하는 방법에 관하여 공부한다.

ITD3007 시스템프로그래밍(System Programming)
컴퓨터의 시스템 소프트웨어, 즉 어셈블러, 링커와 로더, 운영체제, 컴파일러 등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동작원리에 대하여 공부하며,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ITD4001 IT종합설계1(IT Capstone Design I)
컴퓨터공학, 정보통신공학에 대한 최근 동향을 분석하고,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설계 및 구현하는 과정을 수행함으로써 시스템 개발의 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ITD4002 IT종합설계2(IT Capstone Design II)
산업체나 연구소에서 사용되는 첨단 알고리즘이나 고급 프로그램기법 또는 장비를 이용하거나 그것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유도하여 첨단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ITD4011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
임베디드시스템을 이해하고 실습 및 project 수행을 통한 임베디드시스템 개발 경험 및 기술을 축적한다. 리눅스 개요, 임베디드 시스템 의 이해, 개발 환경 설정, 모듈 프로그래밍과 장치 드라이버 와 임베디드 시스템 응용 등의 내용을 다룬다.

ITD4010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
인터넷 계층 구조 중 상위 계층에 속하는 네트워크 계층, 트랜스포트 계층 및 응용 계층에 대하여 알아본다. 네트워크 계층에서는 IP 데이터그램 교환 장치인 라우터의 구조와 동작, 인터넷의 핵심인 IP 프로토콜 외 ICMP, DHCP, NAT, IPv6 프로토콜과 RIP, OFPF, BGP등의 라우팅 프로토콜에 대하여 학습한다. 트랜스포트 계층에서는 TCP 및 UDP 프로토콜에 대하여 학습하며, 특히 종단간 신뢰성 전송과 혼잡 제어를 담당하는 TCP의 동작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본다. 응용 계층에서는 HTTP, FTP, SMTP, DNS 등 서버-클라이언트 기반의 응용 프로토콜 뿐 아니라, BitTorrent, Skype 등 P2P 구조와 동작에 대하여 알아본다. 또한, Youtube, Netflix 등의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영상정보의 효과적인 전송을 위한 CDN 구조에 대하여도 학습한다.

ITD3012 멀티미디어시스템(Multimedia System)
멀티미디어의 정의와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디지털 신호를 생성하는 원리, 색과 그래픽스, 이미지 및 JEPG 압축, 비디어 및 MPEG 압축, 음향의 원리, 오디오 압축 및 3차원 오디오 원리, 멀티미디어 통신 네트워크, 인터넷, 가상현실과 TRML, 그리고 Content 제작 과정 등, 멀티미디어 기술을 전반적으로 공부한다.

ITD3011 영상처리(Image Processing)
디지털 영상신호의 생성원리와 영상정보를 조작, 처리, 향상, 보정, 해석 및 인식하는 기술의 원리를 배운다. 이를 기반으로,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최신 디지털 영상처리 기술에 대한 개념, 영상압축, 영상인식 및 영상 해석 시스템에 관한 이론적인 기본지식을 제공한다.

ITD3013 의료데이터베이스 (Medical Database)
의료 애플리케이션의 종류와 활용이 다양해지고, 사용되는 데이터의 크기도 크게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베이스의 도입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과 관련된 데이터베이스 핵심 이론을 다루어, 단순히 주어진 틀에 따라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개발자를 넘어서 데이터베이스 설계까지도 가능한 능력 배양한다. 다음으로 데이터베이스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술을 다룬다. 특히 의료 응용과 밀접하게 관련하여 과목을 진행함으로써 학제간의 융합적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ITD4007 컴퓨터시뮬레이션(Computer Simulation)
시스템 설계를 위하여 성능을 예측하고 분석하는 모의 실험 방법을 습득하는 과목으로서, 시뮬레이션 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기법과 시스템 모델링 및 출력 분석 기술에 대하여 공부한다.

CSE4005 컴파일러설계(Compiler Design)
컴파일러의 설계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공부하며, 이에 대한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lexical analysis, syntax analysis, type checking, intermediate code generation에 대한 기본 이론에 대하여 공부한다. 또한 정보 처리에서 많이 나타나는 다른 형태로 된 자료 사이의 변환 문제에 적용될 수 있는 language translation에 대한 기본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CSE4006 병렬처리론(Parallel Processing)
슈퍼컴퓨터를 포함한 첨단 고성능 컴퓨터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핵심 H / W 및 S / W 기술들을 소개하고, 다수의 프로세서들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병렬 처리하는 원리를 공부한다. 특히 고성능 마이크로프로세서, 고속 상호연결망, 캐쉬 일관성 회로 및 병렬 입출력시스템 구조의 설계 원리에 대하여 집중 분석한다.

ICE4003 무선통신(Wireless Communications)
반송 주파수, 주파수 대역폭 및 단말기의 이동속도에 따른 채널의 특성의 변화, 신호 변조 방식, 데이터 전송 오류 검출 및 수정을 위한 코딩 방식에 대하여 알아본다. 신호변조방식에 대한 에러성능을 수식적으로 유도하고, MATLAB을 이용한 실습 및 프로젝트 과제를 통해 실제 모의실험을 수행하여 해석적 분석과 실험적 분석이 동일하다는 것을 확인한다. MATLAB에 내장된 함수를 이용한 실습에서는 아날로그 신호로부터 디지털 신호를 생성하는 절차, 영상 및 음성 압축, 채널 부호화, 변조, 송수신, 복조, 채널 복호, 영상 및 음성신호의 decompression을 수행한다.

ITD4021 모바일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태블릿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위한 응용 프로그래밍을 배운다. Android 환경에서 Java 기반 모바일 프로그래밍을 위한 여러 사항들을 다루고 이를 응용하는 애플리캐이션을 개발하여 적용하도록 한다.

ITD4005 정보보안(Information Security)
정보의 저장과 전송과정에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각종 암호화 기법과 침입차단시스템 (firewall)의 구축 방법에 대하여 공부한다. 공개키 및 비밀키 알고리즘, 인터넷 보안을 위한 SSL과 IP 보안 프로토콜, 전자우편 보안 방법을 분석하고, 전자상거래를 위한 전자화폐 보안, 사용자 인증 및 디지털 서명 기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CSE3007 알고리즘 분석(Introduction To Computer Algorithms)
컴퓨터의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알고리즘을 효율적으로 작성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시간과 공간을 분석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 대상 분야로서는 searching과 sorting, selection, 그래프, 다항 방정식 및 매트릭스에 관한 효과적인 알고리즘 작성 방법에 관하여 공부한다.

CSE4004 소프트웨어공학(Introduction To Software Engineering)
효율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유지 보수하기 위한 방법 및 기술에 관한 것을 공부하는 과목으로서, 요구분석, 설계, 구현, 테스팅 등에 관한 방법론을 다룬다. 또한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CASE 도구를 사용하여 실제로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에 대한 개념을 터득한다.

CSE4001 정보검색(Information Retrieval)
대량의 문서집단으로부터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가진 문서나 문서의 일부분을 검색하는 기법을 공부한다. 정보의 하부 저장구조, 효율적인 탐색을 위한 색인구조, 검색 방법을 공부한다. 웹 검색 시스템에 대한 사례 조사를 통하여 바람직한 정보 저장 및 검색 기법의 분석, 검색 시스템의 평가 방법, 색인어 검출, 지능형 검색 기법, 멀티미디어 정보 검색 방법 등을 다룬다.

CSE4002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그래픽 기술의 기본 원리와 응용에 대하여 소개하고, 물체의 2차원 및 3차원 표현 방법, 기하학적 변환, 인터랙티브 기법, 벡터 및 래스터 그래픽 기술 등을 공부한다.

ICE4009 영상통신(Visual Communication)
동영상을 다양한 네트워크로 전달하여 영상통신을 하기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이론과 기술에 대해 다룬다. 네트워크로 전달되는 영상 정보량을 감축하기 위한 다양한 압축표준 기술에 대해 다루고, 압축된 영상을 네트워크로 전달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에 대해 다룬다. 또한 영상통신을 위한 단말시스템 표준에 대해서 강의한다.

ICE4005 이동통신(Mobile Communications)
셀룰러 기반의 이동통신 시스템 구조, 이동 단말의 위치 등록, 관리 및 단말 이동에 따른 핸드오프 및 라우팅 기법 등 이동통신 시스템에 대한 기반 지식을 아날로그 음성서비스인 1세대 이동통신시스템인 AMPS를 대상으로 하여 학습한다. 이를 기반으로 각 세대별 이동통신 시스템의 핵심 특징과 구조 및 무선 링크 전송률 향상을 위해 각 세대에서 채택한 CDMA, OFDM, MIMO, OFDMA 등 핵심 기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즉, 디지털 음성서비스 위주의 GSM 및 IS-95 등 2세대, 인터넷 서비스 수용을 위한 데이터 중심의 W-CDMA 및 CDMS-2000 등 3세대, all-IP 및 광대역 서비스 목표로 하는 LTE-Advance 등 4세대 및 표준화가 진행 중인 5세대 이동통신망 시스템의 구조와 3GPP 및 ITU 표준화 활동에 대하여 알아본다.

ITD4014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Network Programming)
인터넷 기반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socket의 개념과 자료구조, TCP / UDP 및 IP 프로토콜에 대한 기본 내용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기반으로 TCP 및 UDP socket 함수와 이를 이용한 프로그램밍 기법을 학습한다. 또한, 고급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위한 TCP 버퍼 크기 결정 등 socket 옵션 지정 방법, 멀티캐스팅 및 스레트 기반의 멀티캐스팅 방법, raw 소켓 프로그래밍 기법 및 패킷 캡처 함수와 이를 이용한 wireshark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Web, 메일, 영상 스트리밍, 메신저, 보안, 게임 등 다양한 독자적인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설계 및 구현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체험함으로서 실무 해결 능력을 확보하도록 한다.

ITD4004 실시간시스템(Real-Time System)
제한된 시간 내에 작업을 수행하는 실시간 컴퓨터시스템의 하드웨어와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요구조건을 분석하며, 프로세서 및 기억장치 관리 기법과 작업 스케쥴링 방법을 공부한다. 또한 네트워크 및 입출력 주변장치와의 인터페이스와 응용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설명하고, 내장시스템(embedded system)으로서의 설계조건과 기능도 연계하여 공부한다.

ITD4017 IT현장실습(1) (IT Internship(1))


ITD4018 IT현장실습(2) (IT Internship(2))


ITD4019 IT현장실습(3) (IT Internship(3))


ITD4020 IT현장실습(4) (IT Internship(4))
현장실습을 통해 학교에서 습득한 전공지식의 산업체 관점에서 실제적인 의미를 실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현장실습을 통해 졸업 후 근무 할 산업체에서의 생활을 먼저 체험함으로써 산업체 요구사항 파악 및 대학생활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ITD4022 학부연구(1) (Independent Research(1))


ITD4023 학부연구(2) (Independent Research(2))
학부생에게 연구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졸업 후 대학원 진학을 생각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기회부여 및 기업 연구소로 진출하려는 학생들에게 연구에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의 습득과 경험을 갖게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강의 운영은 신청자가 교수의 연구실에 출석하여 논문검색, 연구미팅참여, 연구과제 참여 등을 수행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ITD3015 IPP장기현장실습(1) (IPP Internship(1))


ITD3016 IPP장기현장실습(2) (IPP Internship(2))


ITD3017 IPP장기현장실습(3) (IPP Internship(3))


ITD3018 IPP장기현장실습(5) (IPP Internship(5))
고용노동부 및 한국산업인력공간의 지원하는 IPP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현장실습 과목으로 대학교 학업과 체계적인 기업현장훈련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도이다. 3,4학년 학생들이 학기 기간 중에 1회 4~6개월, 최대 10개월(2회)간 전공 관련 직무를 기업에서 경험할 수 있으며 실무형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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