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비전

그동안 우리나라의 IT산업은 괄목할 발전을 거듭해 반도체, 이동통신, 초고속 인터넷, 디스플레이, 고화질 디지털 TV 등의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달성 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IT분야의 수출 비중이 우리나라 전체 수출의 약 30%를 차지할 정도로 국가 경제를 선도하고 지탱하는 중추 산업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 로봇, 사물인터넷(IoT) 등을 키워드로 하는 이른바 4차 산업혁명으로 직업 세계의 변화가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컴퓨터 및 정보통신공학 분야는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여, 앞으로 더욱 많은 인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학부 비전

1989년 전산학과의 명칭으로 출범하여 2002년 컴퓨터 공학 전공 및 정보통신공학 전공으로 구성된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로 발전적인 변화를 해온 저희 학부는 그동안 변화되는 교육 환경과 기술의 발전에 따라 나름대로 최선의 발전과 노력을 기울였으며, 또한 IT분야의 눈부신 기술 발전과 시대적 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교육과 연구를 진행해 욌습니다.

연세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는 IT 기술 강국으로서의 우리나라 미래를 짊어질 전문 인력 양성과 선도적 기술 개발을 위해 내실있는 양질의 교육과 연구를 불철주야 경주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의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공학 분야는 IT 분야 중에서도 핵심적인 분야로서 사회의 수요가 매우 크다. 본 학과의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노동부 산하 한국고용정보원이 펴낸 다음 링크에 연결된 자료를 참조하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향후 증가 또는 다소증가가 예상되는 직종들 중 여러 개가 본 학부의 진로 분야와 관련이 있다.

두 전공분야의 졸업 후 진로는 다음과 같으며, 대학원 진학을 통해 전공분야에 대한 심화 학습 및 연구 후에 사회에 진출할 수도 있다.

컴퓨터공학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사회적으로 컴퓨터공학 전공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컴퓨터 공학 전공자들은 컴퓨터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연구 개발 관련 기업체와 연구소 또는 컴퓨터를 활용하는 여러 분야의 기업체에 취업할 수 있으며 전산직 공무원, 벤처기업 창업 또는 취업 등을 할 수 있다. 이 이외에도 컴퓨터 지식을 기반으로 수행할 수 있는 많은 다양한 분야로도 진출할 수 있다.

정보통신공학

강력한 컴퓨팅 기술과 통신 기술의 결합에 의해 새로운 통신 서비스 들이 속속 출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보통신 관련사업 기술 인력에 대한 수요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정보통신공학 전공자들은 정보통신, 멀티미티어, IT 분야의 연구 개발 관련 기업체와 연구소 또는 정보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체에 취업할 수 있으며, 전산직 또는 정보통신직 공무원, 벤처기업 창업 또는 취업 등을 할 수 있다.

전공 적성

수학적, 논리적 사고와 이해력과 새로운 것을 만들고자 하는 창조적인 사고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기술변화 속도가 빠르므로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끊임없이 배우고 받아들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외국어 능력과 협동 능력이 요구된다.
위로